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재테크에 대한 생각

금투세 시행 2년 유예될 것 같습니다

by 시사남 2022. 12. 16.

내년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시행이 2년 유예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는 12월 15일 예산안 협상 회의에서 금투세 시행 시점을 2년 유예하는 것에 대해 합의를 어느 정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투세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금투세 시행이 유예가 확정시 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란 무엇인가?

금투세로 변화하는 것?

 

금투세-정책-요약
금투세 정책 현행과 비교 요약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는 국내외에서 거래되는 주식, 펀드, ETF, 채권 등 금융 상품을 통해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세금 정책입니다. 기존에는 국내 상장된 금융 상품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는 15.4%와 증권거래세 0.23%는 부과하고 있었지만, 양도소득세의 경우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는 인원만 세금을 부과했었기 때문에 대부분 저와 같은 개미들은 양도소득세 없이 국내 주식투자가 가능했었습니다. 

 

금투세가 도입되면, 대주주 여부와 상관없이 5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낼 경우 수익이 3억 이하면 22%, 3억 이상이면 27.5%의 세금이 부여됩니다. 

 

 

개미 투자자의 세금에 주는 영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실 금투세가 시행되더라도, 개미들 입장에서 직접적인 세금의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국내 기준 합산 5000만 원 이상의 수익이 한해에 발생해야 하는데, 해당되는 인원은 최근 3년간 평균으로 보았을 때 국내 시장 투자자의 1% 대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주식에 5억을 투자하고, 20%의 수익이 나서 전체 금액을 수익 실현하면 매매 차익 1억에서 5000만 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5000만 원에 대해 22%인 1100만 원을 양도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그럼에도, 유예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

투자자 1% 외에는 사실상 세금이 크게 발생하기 어려운 구조임에도 금투세 유예가 확정적인 이유는 나머지 99%의 투자자 중에서도 금투세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기 때문입니다. 2023년 금투세 시행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하락장에 추가 부담 압력

현재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금리인상의 여파와 불경기 시그널로 미국 시장뿐 아니라, 국내 시장도 하락장 국면에 들어선 상황인데요. 개미 투자자 입장에서는 세금의 변화 자체는 크지는 않지만, 큰 유동성을 가진 1%의 투자자에게 금투세라는 악재까지 겹치게 되면, 국내 투자금을 다른 투자 자산으로 돌리게 되면서 국내 주식 시장이 더 침체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만에서 약 30년 전 양도차익 과세 도입을 발표한 이후 주가가 한 달 만에 30% 넘게 추락했던 적이 있는데요. 결국 시행 1년 만에 투자자들의 항의로 과세 정책을 철회했었습니다. 국내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안 그래도 요즘 시장이 좋지 않은데, 여기서 더 폭락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2. 보완 필요 사항

그 밖에 금투세를 도입하더라도, 정책에 대한 세부 사항을 조금 더 잘 다듬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주요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 5000만 원 비과세에 맞추어 단기 투자 장려: 미국처럼 장기 투자에 대한 과세 혜택을 주는 방법에 대한 고려가 되면 좋겠다는 의견 (미국의 경우, 1년 이상 보유 종목에 대한 세제 혜택 존재)
  • 이월공제가 너무 짧다: 5년이 아니라, 10년 혹은 평생 이월 가능하게 해야 한다는 의견
  • 해외로 투자 자금 유출: 해외 주식 투자와의 세금 이득 차이가 줄어들어, 고래들이 해외로 자금을 이동할 것이라는 의견

 

손실을 보고 있는 데도, 거래세를 매겨 세금을 내는 것보다 큰 수익을 실현했을 때에만 세금을 매기겠다는 의도는 이해하나, 도입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여,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덜 주는 형태로 도입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

12월 15일 예산안 회의 내용이 보도된 방향으로 보아, 금투세 시행 2년 유예는 어느 정도 확실시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2년 유예 기간 동안 정책 세부사항에 대한 합의를 바탕으로 결국은 시행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투자금이 적다면 당장 자신의 세금 규모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수 있지만, 정책 내용에 따라 시장의 유동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금투세 시행 여부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